사건 요약문

자유반달위키

2021년 4월 10일, Hill은 네이버에서 온니원위키를 검색하던 도중 검색결과가 우연히 많이 나오길래 검색 결과 목록을 찾아보고 있었다.

그러다가 우연히 게임세상위키에 접속하게 되었는데, 기여 내역을 보고는 아주 큰 충격과 분노에 휩싸이게 되었다.

갓왕은 물론 Hill에 대한 욕이 담긴 글이었다. 심지어 예전에 자유반달위키에서 보여준 모습하고 패턴이 거의 똑같았다.

거미몬이 Hill에게 악감정을 가지게 된 이유는 컴폰고염이 자랑구역을 따라했다고 말한 것. 해명문 문서에 있는 내용으로는 갓왕이가 경쟁심을 유발하는 문서를 Hill은 계속 삭제했지만, 거미몬이 자꾸 온위에 가는 바람에 다시는 삭제하지 않았다고 해서 자신을 버렸다고 생각한 것이다.

이게 뭔지 아나? 이게 바로 편집증이다. 충분한 근거 없이 타인들이 자신을 속이거나 해를 입힌다고 의심한는 것, 지속적으로 원한을 품는 것.(모욕, 상해, 경멸을 용서하지 않음. 제3자에게는 그렇게 보이지 않는 행동이나 상황도 자신의 성격이나 평판에 대한 공격으로 여기고 즉각적으로 화를 내며 대응하거나 반격하는 것. 물론 정확한 진단은 아니지만 인터넷에서 찾아본 결과 어느 정도는 맞는 것 같다.

오해야 누구나 할 수 있다. 근데 그토록 본인이 먼저 병먹금을 선언했으면서, 온니원위키를 감시하고 갓왕한테 계속 말을 거는 태도를 보여왔는데, 갓왕한테만 계속 통제하는 건 형평성에 어긋난다. 그러므로 무조건 갓왕 편만 들 수도 없지만 무조건 거미몬한테 맞춰줄 수도 없었다. 자신의 편을 들지 않는다고 해서 자신을 버린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아무리 자식이 예뻐도, 아무리 자신이 아끼는 친구나 연인, 혹은 부하직원이라도 할 말은 해야한다. 잘못된 행동이 선을 넘어가면 제지를 해야한다. 비록 그 사람하고 영원히 이별할지라도. 자기 자신을 위해서 살아야 한다. 이혼하는 사람이 괜히 많은 게 아니라니까? 이혼을 감수하더라도 정말 불편한 결혼생활을 이어나가는 것보다는 이혼하는 게 서로한테 낫다고.

그리고 솔직히 생각해보자. 온니원위키에는 아직도 거미몬의 창작물에 관련해 작성금지를 취하고 있다. 그리고 삭제만 안 했을뿐 갓왕을 무작정 내버려두거나 무작정 편들지는 않았다. 내가 막장 만화를 반달한 것도 아니고. 뜬금없이 거미몬 이야기를 꺼낸 적도 손꼽을 정도로 적다.

갓왕은 반사회적이고 비윤리적인 사람이다. 즉,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최소한의 덕목이 없다는 것이다. 갓왕이 교육을 잘 못받아서 그러는 것도 맞지만, 교육을 잘 받았더라도 남들보다는 도덕성이 매우 떨어졌을 것이다.

거미몬은 정신적으로 매우 불안한 상태이다. 그래서 불안하고, 자꾸 감시하게 되고, 순간적인 화를 참지 못한다. 물론 주변인은 그런 사람을 어느 정도 이해해줄 의무는 있다. 하지만 무한정 이해해줄 수는 없다. 아마 이 상태가 조금 더 지속되었으면 사태는 매우 심각했을 것이다. 심리상담이 필요하다. 원래 어떤 성격이었는지는 모르겠지만, 갓왕이가 거미몬의 정신을 망가뜨린 것은 맞다.

조치[편집]

이번 사태는 워낙 컸기 때문에 해명문을 올렸다고 해서 차단을 바로 풀어주지는 않을 것이다. 잘못을 해도 해명만 하면 끝. 이렇게 하면 안되기 때문이다. 차단 기간동안에는 자숙을 했으면 좋겠다.

다만 거미몬뿐만 아니라 갓왕도 차단하는 것은 마찬가지인데, 갓왕은 이러한 행동을 알면서도 나한테 바로 보고하지 않은 점, 다중 계정으로 날 혼란스럽게 한 점 등으로 인해 차단할 것이다.

게임세상 위키에서 문제가 될만한 글은 아주 예전에 올린 글을 포함해서 모든 문서를 전부 비웠다. 파일이나 사용자 문서 같은 건 어쩔 수 없지만.

지속적으로 감시한 것에 대한 처벌로, 거미몬이 기여한 일부 문서는 나에 의해 강제로 수정된다. 어떻게 수정되는지는 잘 지켜봐라. 물론 나도 사람이니까 선을 넘지는 않고, 코멘트도 친절하게 달아주겠다. 전체적인 스토리는 전혀 안 건드릴 거니까 그 점에 대해서는 걱정 ㄴㄴ.

온니원위키에서는 거미몬은 무기한 차단하고, 갓왕은 차단을 해제하고 권한을 복구한다.

이러한 사건이 재차 일어날 시 갓왕과 거미몬은 잘못의 정도, 동기 등을 고려하여 차단, 문서 삭제 및 수정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이다.